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비급여 치료 관련) 본문
요즘 실비보험은 거의 필수적인 보험 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보험사에서는 마치 모든 병원비를 보상해줄 것 처럼 판촉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똑똑한 소비자라면 의료실비보험은 만능보험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광고를 보면 모든 병원비를 환급해주는 보험, 고액 검사비도 모두 보상하는 보험으로 표현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약관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미쳐 알지 못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비급여 치료와 관련된 부분 입니다.
병원치료를 받고 영수증을 받아보면 병원비는 크게 급여치료와 비급여치료 비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급여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이고 비급여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대부분 의료실비보험은 급여치료 항목만 100%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비급여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가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실상 돈을 가장 많이 내는 항목이 바로 비급여치료 부분인데요. 대부분의 실비보험 약관에는 비급여치료는 40% 내지는 50% 정도만 보상해준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실비보험 가입했다고 안심하고 병원비를 지출했다가 보상금을 제대로 받지 못해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때 급여/비급여 관계없이 보험금이 나오는 입원일당 또는 간병일당 같은 항목을 함께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급여치료가 100% 보상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지하고 보험내역을 다시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보험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