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사대보험 확인하세요 본문

보험상식

알바 사대보험 확인하세요

2nd br. 2017. 10. 14. 13:30

아마 아르바이트를 하시는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일 것 같은데요. 특히 대학생 중에는 학비 마련을 위해 알바를 하는 경우가 많죠. 사대보험이란 공적 보험으로 국가에서 강제하는 보험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은 알바 사대보험에 대해서 가입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월급의 몇 퍼센트를 사대보험으로 내야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바 사대보험 내야할까?

아르바이트 또는 부업일지라도 대한민국에서는 소득이 발생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대보험을 내야합니다. 단, 여러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그 중 알바와 같은 경우에는 한달 동안 60시간을 근무한다면 아무리 신분이 대학생이나 일반 학생일지라도 사대보험을 내야합니다.


이는 알바를 하는 학생이 아니라 고용주가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인데요. 사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고용주가 사대보험료의 절반을 그리고 산재보험은 전액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알바 사대보험 얼마 정도일까?

정확한 사대보험료 계산은 사대보험계산기 등을 통해 계산을 할 수 있는데요. (참고 : 사대보험계산기 사용법) 만약 알바로 60만원을 받았다고 하면 대략 10%인 6만원을 사대보험으로 내야합니다. 따라서 고용주는 60만원 월급에서 6만원을 떼고 고용주가 부담해야하는 부담금 6만원을 추가하여 총 12만원을 국가에 내야합니다. 그리고 알바생에게는 54만원을 월급으로 지급하게 되는 것이죠.


** 반응형 광고 위치 **

마치며

사대보험은 국가에서 법으로 강제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생활을 제대로 시작하기도 전부터 법을 어겨서는 안되겠죠. 다만 알바 고용주 중에는 사대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제대로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용노동센터에 신고를 할 수 있는데요. 알바를 하고 있을 때 신고하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알바를 그만 두고 나서도 신고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보험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