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료보험료 계산 확인하세요 본문

보험상식

지역의료보험료 계산 확인하세요

2nd br. 2017. 9. 14. 00:43

서민 경제는 갈수록 어려워지는 것 같은데 내야하는 보험료도 엄청 많은 것 같네요. 저도 직장 생활을 하다 최근 개인 사업으로 전향하면서 별도로 지역의료보험을 내게 되었는데요. 지역의료보험 계산 방법과 함께 의료보험 제도의 구조에 대해서 한 번 되짚어보고자 이 포스팅을 작성해봤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대한민국 의료보험체계를 살펴보자면, 사적보험과 공적보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 중 공적보험은 다른 말로 소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들어야 하는 4대 보험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이렇게 4가지 공적보험으로 궁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국민건강보험은 직장 의료보험과 지역 의료보험으로 나누어져 있죠.



결국 직장에 다니건 안 다니건 소득이나 재산이 있다면 국민건강보험을 내야하는데요. 직장인은 직장에서 원천징수를 하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저 같은 개인 사업자는 지역의료보험을 별도로 계산해서 납부해야 합니다.



지역의료보험료를 계산하는 방법은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서 개인 > 민원신청 > 4대 보험료 계산 > 지역 가입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이트를 이용할 때 한 가지 불편한 점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한다는 것과 크롬에서는 안된다는 점이네요. 그리고 사이트가 가끔씩 개편을 해서 원래 자주가던 메뉴가 바껴버리는 경우가 있어 조금 불편한 것도 있습니다.


** 반응형 광고 위치 **


아무쪼록 지역의료보험료 계산을 잘 하셔서 보험료 납부 지연하시 마시길 바라며, 서민 경제가 점점 부의 양극화로 어려워지고 있지만, 조금 더 힘을 내서 경제활동과 사회생활 하다보면 언젠가는 살기 좋은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지고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보험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