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험 종류 확실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본문

보험상식

의료보험 종류 확실하게 정리해봤습니다

2nd br. 2017. 6. 8. 00:58

의료보험 종류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대략적인 내용만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의료보험은 가정 경제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의료보험 종류와 정확한 용어를 알아두시는 것이 좋죠. 자, 그럼 의료보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의료보험은 크게 국민건강보험과 민간 일반보험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간단하게 건강보험이라고도 하는데요. 건강보험은 사회보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국민건강보험법을 근거로 국민 모두가 강제가입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실 국민건강보험은 이전에 의료보험이라는 단어로 통칭해서 불리기도 했는데요. 99년 제정된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해 국민건강보험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국민 모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보험료 책정은 직장인가입자와 지역가입자에 따라 다르게 산정되고 있습니다.


** 반응형 광고 위치 **


국민건강보험과 함께 의료보험 종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민간 일반보험은 크게 보장 방식에 다라 민영의료보험과 민간건강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민영의료보험은 실손형 의료보험으로 환자가 실제로 부담하는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면 민간건강보험은 특정 질병이 발생한 경우 일정금액을 보장해주는 방식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생명보험이나 질병보험을 의미합니다.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보험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